▸휴대폰 이야기

갤럭시 Z 플립6 | Z 폴드6 분해해 보니

Galam. 2024. 7. 20. 12:25
728x90

갤럭시 Z 플립6, 갤럭시 Z 폴드6

 
 
 

갤럭시 Z 폴드6 분해해 보니. 

삼성전자가 이번 언팩에서 공개한 ‘갤럭시 Z 폴드6’는 더 얇고 가벼워진 세련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었다. 또 폴더블에 최적화된 갤럭시 AI를 탑재해 생산성을 한층 강화했다고 하는데 갤럭시 Z 폴드6의 혁신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그 속을 꼼꼼하게 파헤쳐 봤다.

갤럭시 Z 플립6, 갤럭시 Z 폴드6

 

1. 메인 디스플레이(Main Display)

갤럭시 Z 폴드6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최대 2,600 니트(nits;밝기)가 지원되어 강한 햇빛 아래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비전 부스터 적용을 통해 다양한 조도 환경에서 최적의 명암과 컬러를 표현해 준다.

 

2. 윙 플레이트(Wing Plate)

윙 플레이트는 갤럭시 Z 폴드6를 원활하게 펼치고 닫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부품이다. 디스플레이와 힌지 사이에서 움직이며 내부를 정렬해 주고, 디스플레이를 기계적 손상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윙 플레이트에는 극한의 얇은 두께에도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특수 소재를 적용했다.

 

3. 힌지(Hinge)

힌지는 제품을 접거나 펼 때 경첩 역할을 하는 핵심 부품이다. 보다 슬림한 폴더블폰을 만들기 위해서는 뛰어난 힌지 기술이 필수적인데, 제품 두께를 줄이게 되면 힌지 공간도 줄어들어 안정적 성능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갤럭시 Z 폴드6에 새롭게 탑재된 힌지는 강화된 신규 소재를 적용해 기존보다 작고 얇지만, 여전히 강한 내구성을 갖췄다. 작지만 강한 힌지 덕분에 휴대하기 편한 슬림 디자인이 탄생할 수 있었다.

 

4. 전면 케이스(Front Case)

갤럭시 Z 폴드6의 외관을 구성하는 케이스는 전작보다 얇고 가벼워졌지만, 변함없는 내구도를 자랑한다. 외관은 강화된 ‘아머 알루미늄(Armor Aluminum)’ 소재를 적용했고, 내부 부품을 안전하게 감싸 보호한다. 또한 IP48 등급의 방수 기능을 지원해 비가 오는 날에도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5. 베이퍼 챔버(Vapor Chamber)

베이퍼 챔버는 AP의 열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베이퍼 챔버가 넓을수록 효과적으로 열을 분산시켜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데, 갤럭시 Z 폴드6는 전작 대비 약 1.6배 더 커진 베이퍼 챔버가 탑재되어 안정적으로 발열을 컨트롤한다.

 

갤럭시 Z 플립6, 갤럭시 Z 폴드6

728x90

 

6. 메인 배터리(Main Battery)

스마트폰의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부품으로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과 달리 배터리가 2개로 나뉘어져 있다. 또한 얇은 두께의 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해 전작보다 더 얇은 슬림 배터리가 탑재되었다.

 

7. 서브 배터리(Sub Battery)

메인 배터리 반대쪽에 위치하며 역시 슬림한 디자인을 위해 전작보다 더 얇은 슬림 배터리가 탑재되었다.

 

8. 메인 인쇄회로기판 조립품(Main PBA)

스마트폰의 두뇌라 불리는 AP를 비롯해 메모리 등 주요 칩이 실장 되어 있는 (Printed Board Assembly)는 스마트폰을 구동시키는 핵심 부품이다. 역시 슬림한 디자인을 위해 기존 적층 구조에서 단층 구조로 설계가 변경되었다.

 

9. 서브 인쇄회로기판 조립품(Sub PBA)

디스플레이, 스피커 구동을 위한 칩이 실장 되어 있고, 슬림(Slim) PCB가 적용되었다.

 

10. 후면 커버(Back Cover)

후면 커버는 갤럭시 Z 폴드6 제조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화룡점정을 담당한다. 제품을 접었을 때 뒷면에 위치하는 부분으로, 내부 부품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유려한 디자인을 표출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강한 내구성을 가진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2(Gorilla© Glass Victus© 2)’를 적용해 제품 손상에 대한 걱정을 덜어준다.

 

11. 서브 디스플레이(Sub Display)

갤럭시 Z 폴드6는 전작보다 가로 폭이 넓은 안정적인 화면 비율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접은 상태에서도 서브 디스플레이만으로 사용성이 대폭 개선되었다. 갤럭시 S24 시리즈나 Z 폴드6 메인 디스플레이와 같은 최대 2,600 니트(nits) 밝기가 지원되어 강한 햇빛 아래에서도 선명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6 분해해 보니. 

갤럭시 Z 플립6, 갤럭시 Z 폴드6

주머니에 쏙 들어가는 콤팩트한 크기와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갤럭시 Z 플립이 강력한 성능을 지닌 ‘갤럭시 Z 플립6’로 돌아왔다. 6세대를 이어온 폴더블 혁신 노하우를 담은 유려한 디자인과 갤럭시 AI의 폭넓은 기능이 만나 탄생한 갤럭시 Z 플립6는 사용자가 개성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색다른 모바일 경험을 선사한다.

 

삼성전자가 이번 언팩에서 공개한 갤럭시 Z 플립6는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세심하게 고려한 설계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이 담겼다. Z 플립 시리즈 최초의 그리고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신제품을 낱낱이 뜯어봤다.

갤럭시 Z 플립6, 갤럭시 Z 폴드6

 

1. 메인 디스플레이(Main Display)

갤럭시 Z 플립6 제품을 펼쳤을 때 보이는 메인 디스플레이는 세계 최고 수준 화질의 다이나믹 AMOLED를 적용해 사진과 영상, 게임 등 콘텐츠를 보다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외부 충격에 강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제품을 접었다 펼 때 원형 복원이 잘 이뤄져야 하는데, 갤럭시 Z 플립6는 내구성과 유연성을 겸비한 신소재와 설계 기법을 적용해 디스플레이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접힘 부위의 주름 현상이 대폭 개선되었다. 보호필름, 보호 레이어, 초박막 강화유리 등 디스플레이 적층 소재 중 보호 레이어 는 내구성이 높으면서 보다 유연해진 소재를 사용했다. 그리고 초박막 강화유리(UTG, Ultra Thin Glass)의 두께를 60% 증가시켜 강도와 복원력도 강화했다.

 

또한 고효율 유기 재료 및 반사율을 최소화하는 레이어를 적용해 제품의 사용 시간을 늘렸고 야외에서의 최대 휘도(광원의 단위 면적당 밝기 정도)를 기존 1,750 니트(nits; 밝기)에서 2,600 니트로 대폭 개선해 더욱 또렷하게 볼 수 있다.

 

2. 힌지(Hinge)

갤럭시 Z 플립6의 슬림한 디자인에도 부드럽게 접고 펼칠 수 있는 건 삼성전자가 독자 개발한 최고 수준의 힌지 기술에 있다. 제품을 접으면 4개의 구동축이 디스플레이를 물방울 모양으로 자연스럽게 접어주며 양쪽 화면을 빈틈없이 밀착시켜 준다. 좌우 대칭 형태의 듀얼 레일 구조로 설계된 통합 힌지 모듈은 외부 충격을 고르게 분산해 내구성까지 갖췄다. 제품을 완전히 접고 펼치는 것은 물론, 75도에서 115도 사이의 다양한 각도로 펼쳐 다방면으로 활용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별도의 거치대 없이도 폴더블을 원하는 각도로 세워 놓고 영상을 감상하거나 사진을 촬영하는 ‘플렉스모드(FlexMode)’ 기능을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힌지 커버(Hinge Cover) 케이스

힌지를 감싸는 커버와 측면 외관을 구성하는 케이스는 ‘강화 아머 알루미늄(Enhanced Armor Aluminum)’ 소재를 적용해 제품이 긁히거나 손상될 걱정을 덜어준다. 제품의 심미성을 한 단계 높여 주는 고급스러운 색상은 소재에 최적화된 아노다이징(전기화학적 과정을 통해 금속 표면에 산화 알루미늄층을 형성하는 방식) 코팅 공법으로 완성했고, 재활용 소재를 활용해 지구와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까지 담았다.

 

4. 베이퍼 챔버(Vapor Chamber)

갤럭시 Z 플립6에는 갤럭시 Z 플립 시리즈 최초로 베이퍼 챔버가 탑재됐다. 베이퍼 챔버는 열을 확산시켜 스마트폰이 과열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베이퍼 챔버가 넓을수록 효과적으로 열을 분산시켜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데, 갤럭시 Z 플립6는 큰 면적의 베이퍼 챔버가 탑재되었다.

 

갤럭시 Z 플립6, 갤럭시 Z 폴드6

728x90

 

5. 메인 배터리(Main Battery)

갤럭시 Z 플립6의 배터리는 전작보다 약 8% 커진 4,000mAh가 탑재되었다. 메인 배터리에는 배터리 보호 회로를 몰딩(molding) 처리하여 기판의 사이즈를 최소화하는 신기술을 적용했다. 이 덕분에 제품 내부 공간 활용을 극대화해 배터리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었다.

 

6. 서브 배터리(Sub Battery)

서브 배터리는 전작 대비 에너지 밀도를 높여 배터리 성능을 한층 더 끌어 올렸다.

 

7. 메인 인쇄회로기판 조립품(Main PBA)

메모리, 프로세서 등 핵심 부품이 장착된 PBA(Printed Board Assembly)는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한다. 갤럭시 Z 플립6의 메인 PBA는 적층형 설계를 적용해, Z 플립 시리즈 중 가장 콤팩트한 크기를 구현하는데 기여했다.

 

8. 보조 인쇄회로기판(Sub PBA)

보조 PBA는 충전 단자와 스피커 부분에 위치하며, 다양한 무선 통신 주파수와 국제 표준 C타입 USB 커넥터를 지원한다. 또한 정확한 음성 인식을 돕는 저노이즈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마이크로폰을 탑재했다.

 

9. 후면 커버(Back Cover)

후면 커버는 갤럭시 Z 플립6를 접었을 때 앞면과 뒷면을 구성하는 부품이다. 여기에 삼성전자와 오랜 파트너십을 지속하고 있는 강화유리 전문기업 ‘코닝’의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2(Gorilla© Glass Victus© 2)’가 적용됐다.


출처: 삼성전자 뉴스룸

마감로고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