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이야기

서울시 | 경계선지능인에 평생교육 3종세트 지원…취업·금융·심리교육

Galam. 2024. 12. 26. 14:08

경계선지능인에 평생교육

 
 
 

경계선지능인을 위한 평생교육을 확대·강화

‘느린학습자’로 불리는 ‘경계선지능인’들이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고 더 나은 일상을 꾸준히 누리도록 서울시가 평생교육을 확대하고 더 세심하게 돌봅니다.

경계선지능인은 지적장애(IQ 70 이하)는 아니지만 평균지능보다 약간 낮은 경계구간(IQ 71~84)에 있어 학업과 사회생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지만 공식적인 장애에 해당하지 않아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서울에는 127만 명의 경계선지능인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경계선지능인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지난 2020년 10월 전국 최초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지원조례’를 제정하고, 2022년 6월에 ‘서울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센터(밈센터)’ (중구 세종대로21길 22, 태성빌딩 4층)를 개소했다.

 

또한, 내년부터는 경계선지능인과 가족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 실현을 위해 평생교육을 확대·강화한다. 평생교육 3종세트는 ‘취업교육’, ‘금융교육’, ‘심리치료(교육)’다.

728x90

 

경계선지능인에 평생교육
'천천히 성장꿈터' 내 집단미술치료실

 

취업교육 |

진로설정부터 자격증 취득, 일경험까지 맞춤형 지원, 청년 사회진출 집중

우선 경계선지능인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진로설정을 돕는 자기 인식과 직업소양교육을 올해 1,000여 명에서 내년 1,500명까지 확대한다.

 

이와 함께 경계선지능인 청년들의 사회참여를 돕기 위한 바리스타, 데이터라벨러 양성교육과 도시양봉, 자원순환 직무개발을 비롯해 컴퓨터활용(기초, 자격증) 교육도 집중적으로 실시, 실제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경계선지능 아동, 청소년, 청년들을 위한 문화예술, 문해력,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비롯해 전문기관 연계 평생교육프로그램도 연간 2,000여 명에게 제공한다.

 

금융교육 |

올바른 소비습관부터 금융사기예방까지 당사자·가족 대상 교육, 토스 협력

경계선지능인 청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하던 ‘금융교육’을 경계선지능인 아동, 청소년까지 확대한다. 모바일 금융서비스기업인 ‘토스’와 협력해 올바른 소비습관 형성부터 날로 진화하는 금융사기예방 방법 등 실제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심리치료 |

1:1상담‧미술심리치료 대상 확대, 전용공간 ‘천천히 성장꿈터’ 개소

정서안정을 위한 상담과 미술심리치료 대상 아동을 확대, 어릴 때부터 체계적으로 관리 받도록 한다. 올해 750여 명 수준을 내년에는 1,000명 이상으로 늘릴 계획. 시는 경계선지능 아동의 경우 주변 시선에 쉽게 영향을 받아 정서적으로 위축되거나 부정적인 심리를 갖는 경우가 많아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해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경계선지능인 부모를 대상으로 바람직한 양육태도와 일상생활 지도방안을 알려주는 가족교육과 경계선지능인 당사자와 부모의 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당사자, 가족들 간 자조모임도 지원해 소통을 돕는다.

728x90

 

경계선지능인에 평생교육
밈센터 2층에 개소한 '천천히 성장꿈터' 내 상담실과 대기실

 

이를 위해 시는 밈센터 내 경계선지능인들의 심리안정을 돕고 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전용공간 ‘천천히 성장꿈터(91.24㎡)’를 24일 개소했다.

 

‘천천히 성장꿈터’는 심리정서상담, 1대 1 진로상담, 선별‧발굴 검사가 진행되는 상담실과 집단미술치료실 등으로 구성되며, ‘토스’의 기부금으로 조성됐다. 경계선지능인을 조기 발굴하고 진로상담부터 미술치료까지 확대 제공해 정서적 안정과 자신감 회복을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24일 오후에는 내년부터 확대되는 경계선지능인 대상 평생교육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오픈 하우스 형태의 ‘밈센터 활짝데이’가 진행됐다. 행사에는 경계선지능인의 체계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서울시,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청년문간 사회적협동조합)을 비롯해 ‘천천히 성장꿈터’ 개소식, 경계선지능청년 간담회, 부모대상 금융교육 등이 마련됐다.

 

서울시 경계선지능인평생교육지원센터의 또 다른 이름 ‘밈센터’에 담은 뜻은 ‘경계선지능인의 꿈을 평생 밀어주는 센터’ 이자, 모방을 통해 전해지는 문화적 요소나 아이디어가 전파되는 현상인 ‘밈’처럼 경계선지능인의 변화와 지원을 이끌고 전파하는 센터가 되겠다는 의미다.

 

 

문의

밈센터 : 02-733-8950

다산콜센터 : 02-120

출처 : 서울시 - 내 손안에 서울

마감로고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