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쏟아지는 집중호우 이렇게 행동하세요!

by Galam. 2023. 7. 12.
728x90

집중호우

쏟아지는 집중호우 조심 또 조심! 이렇게 행동하세요!

"주말까지 많은 비가 예보되어 있습니다. 집 주변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시고, 계곡, 하천변 산책로 등 위험지역 방문을 자제하세요."

지난 7월 10일과 11일, 서울 시민은 위와 같은 재난 문자메시지를 받았고, 11일 오전에는 호우주의보가, 오후에는 호우경보가 발령됐습니다.

 

호우주의보는 3시간 강우량이 6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될 때 내려지며, 호우경보는 3시간 강우량이 90mm 이상 또는 12시간 강우량이 180mm 이상 예상될 때 발효되는 것으로 상당히 많은 비가 내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7월 13일 ~ 18일 사이 돌풍·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80㎜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폭우에 의한 피해가 없도록 사전에 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집중호우

 

그렇다면 폭우 시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재산 피해 예방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부분은 인명 피해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열대지방에서 내리는 ‘스콜’처럼 짧은 시간에 한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집중해서 내리기 때문에, 손을 쓰기도 전에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이나 산사태 취약지역과 같은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호우주의보와 같은 예보가 발령됐을 때는 산과 계곡 등을 찾지 않아야 하며, 또한 개울가, 하천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

 

만일 침수지역, 산간·계곡 등 위험지역에 있거나 대피 권고를 받았을 경우에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집중호우
잠시 비가 그쳤다고, 출입 통제된 하천에 내려가는 행동은 절대 금물 이다.

 

728x90

 

만약 운전 중이라면, 집중호우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차량이 침수되기 시작했다면, 타이어 높이의 3분의 2가 잠기기 전,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지난 2020년 7월 부산에서는 시간당 80mm의 폭우가 쏟아지면서 초량지하차도에서 시민 3명이 숨진 인명 피해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지하차도의 경우, 침수된 지하차도는 진입하지 말고, 진입했다면 차량을 포기하고 신속히 빠져나와야 합니다.

 

경차의 경우 물 웅덩이도 조심해야 합니다.

집중호우로 물 웅덩이가 생기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운전할 때 감속하지 않고 지나면 물 웅덩이에 의해 전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지하 주차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하 주차장과 차도, 지하 상가 등 지하 공간의 가장 큰 특징은 순식간에 물이 들어찬다는 점입니다. 주차장으로 물이 들어온다면 차량을 밖으로 이동시키지 말고, 차량 확인을 위해 지하 주차장으로 진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집중호우

 

서울시는 전국 최초 침수 예·경보제를 도입하면서 지난 5월 15일부터 연중무휴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민의 대피 골든타임을 확보해 인명피해가 없는 안전한 서울울 구축하는 데 있습니다. 즉, 폭우와 같은 재난 시 무엇보다도 시민의 안전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728x90

 

호우대비 행동요령

집중호우

평소 안전한 이동방법과 대비요령을 가족과 함께 숙지하세요

  • 비상시에 만날 장소를 가족과 미리 정하세요.
  • 비상상황이 예견될 때에는 즉시 가족과 연락하여 안전한 곳으로 함께 이동하세요.
    - 즉시 그 자리를 피해야 할 때는, 가족들에게 자신의 이동경로를 알려주세요.
    - 침수 시 피난 가능한 장소를 주민센터나 시ㆍ군ㆍ구청에 연락하여 알아 두세요.

집중호우

 

비상용품을 준비하고 보관 장소를 알아두세요

집중호우

집중호우

 

집 주변을 점검하고 미리 보수해 주세요

 

  • 배수구를 점검하고,막힌 곳을 뚫어주세요.
  • 빗물받이의 덮개를 제거하고, 주변을 청소해주세요.
  • 지붕이나 벽의 틈새로 빗물이 새는 곳이 있는지 점검하고 보수하세요.
  •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은 서울시에서 무료로 설치해주는 역류방지시설 또는 차수판을 설치하세요.
    - 접수 및 문의사항은 동 주민센터를 이용하거나 각 구청의 치수방재과로 연락하세요.

집중호우

 

강수가 시작되면 하천 이용을 자제하고 하천에 주차된 자동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세요

 

  • 하천 내 있을 경우에는 교량 하부 등에서 비를 피하지 말고 신속히 하천 밖으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 침수가 예상되는 건물의 지하공간에는 주차하지 마세요

출처 : 내 손안에 서울 (seoul.go.kr)

함께 보면 좋은 글

[˙일상 이야기] - 여름철 폭염, 호우, 태풍 시!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여름철 폭염, 호우, 태풍 시!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폭염, 호우, 태풍' 시 이렇게 대처하세요! 여름철은 폭염과 함께 호우·태풍 등의 풍수해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폭염, 호우, 태풍 피해는 매년 비슷한 유형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galam.tistory.com

[˙일상 이야기] - 가까운 대피소 및 대피시설 찾기-[국민재난안전포털][안전디딤돌 앱]

 

가까운 대피소 및 대피시설 찾기-[국민재난안전포털][안전디딤돌 앱]

가까운 대피소 및 대피시설 찾기 아침 6시 32분에 울린 위급 재난 문자로 자다가 깨서 많이들 놀라셨지요. ​ 갑자기 대피할 준비를 하라니 왜?? 어디로?? 그간 대피소로 대피할 일이 없었던지라

galam.tistory.com

 

리빙 마감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Googie 광고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