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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 개설 후 최초 세팅방법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티스토리 세팅을 하지 않고, 글부터 쓰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물론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글만 써도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고,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다만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은 수익을 내기 위한 수익형 블로그라는 점을 생각해 보시면, 조금 더 수익이 늘어날 수 있도록 티스토리를 세팅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1.관리자 페이지 들어가기
- 방법 1:
- 다음에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의 '티스토'를 클릭하여 티스토리 이동합니다
- 우측 상단의 티스토리 '계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 '내 블로그'의 톱니모양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블로그 관리홈'으로 갑니다.
- 방법 2:
또는 상단에서 '내 블로그' 클릭 후 내 블로그에서 아래처럼 관리홈으로 진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① 우측 상단의 (T) 모양 메뉴 클릭
② '관리'를 클릭하여 '블로그 관리홈'으로 이동합니다.
'블로그관리홈'입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세팅이 진행됩니다.
2.스킨 변경하기
스킨은 내 블로그의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제일 먼저 마음에 드는 스킨을 선택 후 블로그의 세팅을 시작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어떤 스킨을 써야 할지 고민이 되긴 할 겁니다.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들이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부 개인들이 배포하는 스킨들은 웹 표준에 맞지 않거나 오류가 있는 경우가 있다 합니다.
스킨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북클럽'이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합니다.
- 블로그관리홈 아래쪽의 꾸미기에서 '스킨 변경'을 클릭합니다.
- 스킨선택
실제로 적용되는 스킨은 이미지로 보여주는 샘플과는 조금 다르니 미리 보기로 확인 후 적용해 주세요.
- 스킨 목록에서 원하는 스킨을 선택 후 '적용'을 클릭합니다.
3.콘텐츠 설정
카테고리 관리
- 카테고리는 나중에 추가해도 상관없고, 포스팅을 쓸 때마다 만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 만약 미리 생각해 놓은 카테고리가 있으면 '카테고리 추가'를 클릭 후 카테고리를 추가하시고 저장하면 됩니다.
- 카테고리를 미리 만들어두면 글쓰기도 편하고, 방문하는 유저들도 카테고리별로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설정
- 글쓰기 발행 기본 설정 : 비공개 (발행할 때 공개로 발행)
- 단락 앞뒤 공백 : 사용하지 않음 (문단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태그이지만 크게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 저작물 사용허가 : 표시합니다 (제 경우 표시 안 함으로 초기 설정을 했는데 많은 분들이 표시하는 게 좋다 하시네요.)
- 상업적 이용을 : 비허용
- 콘텐츠 변경을 : 비허용
콘텐츠의 저작물 사용 허가는 사실 크게 의미 없다고 생각 합니다.
제 자신도 여러 블로거 님들의 글을 인용하여 쓰고 있는데 남들 보고 쓰지 말라 하기가 창피하죠...
4.댓글/방명록 설정
- 댓글 작성 : 로그인한 사용자만 (티스토리 이용자는 댓글을 달 수 있게 합니다)
- 댓글은 : 승인 후 표시 (승인 후 표시는 2023년 5월 업데이트 후 삭제되었습니다)
- 방명록 작성 : 비허용 (티스토리 특성상 방명록은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5.꾸미기
- 사이드바
- 우측의 사이드바에서 카테고리를 제외하고, 꼭 필요한 메뉴가 아니면 - 마이너스 버튼을 눌러서 다 빼줍니다.
- 본인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페이스북 트위터는 남겨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 블로거님은 '전체 방문자'를 뺀다고 하십니다, 접속자가 많아지면 무슨 공격의 받을 수 있다고 하시네요...
하지만 저야 뭐 하루 방문자가 몇 분 안 되니 폼으로 그냥 달아뒀습니다.
- 모바일 웹 설정
- 모바일 웹 자동 연결 :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면 모바일웹은 필요치 않습니다.
(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과 PC 등 모든 환경에 대응하는 스킨입니다. )
- 메뉴바/구독 설정
- 메뉴바:
- 블로그 메뉴바 : 표시합니다.
- 메뉴바는 오른쪽 상단에 위치합니다.
- 구독 설정:
- 구독 버튼 : 표시하지 않습니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편하게 선택하세요.)
- 구독 버튼을 표시 시 버튼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합니다.
6.블로그 관리
- 포스트 주소를 : 문자로 설정하는 이유는 구글의 노출 기준 때문입니다.
구글에서 문서를 수집할 때 검색엔진에 최적화(SEO)된 글인지 선별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URL주소 역시도 선별하는데, 이때 URL형식이 문자인지 숫자인지 확인하며, 문자의 방식을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7.광고 설정
- 마지막으로 광고설정은 애든센스 또는 애드핏의 승인 후 설정하세요.
광고 설정 부분은 수익형 블로그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흥미가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연동을 해놓고 진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애드센스 승인도 받지 못하고, 카카오 애드핏도 승인을 못 받았는데 괜히 연동해 가지고 공백창을 늘려 사이트를 어지럽히고 페이지속도를 늦출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발행글이 싸이고 광고심사를 받은 후 그때 연동을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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