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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마노 카에난 101 드랙음 튜닝

by Living T 2023.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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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마노 카에난 101 드랙음 튜닝하기

    겨울은 역시 정비의 시절이죠. 이번에도 한쪽 구석에 자리만 차지하던 구형 시마노 카에난에 드랙음을 추가해 새 생명을 불어넣어 주겠습니다.

     

    이번 드랙음 키트는 '푸른바다피싱'의 PB16-11 키트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일반 PB16으로 진행을 하려 했는데, 제가 메모란에 '시마노 카에난'을 튜닝하려 한다고 적어둔 메모를 보고 푸른바다피싱의 담당자분이 전화를 주셔서 '카에난'의 메인 기어에는 작은 턱이 있어 PB16-11이 적합하다 알려주셔서 PB16-11로 배송을 받아 튜닝을 진행했습니다.

     

    친절히 전화까지 해주셔서 설치법까지 설명해 주신 '푸른바다피싱'에 감사드립니다.

    시마노 카에난
    카에난 메인기어의 턱부분

     

    그렇게 배송받은 PB16-11 키트와 설명서, 그리고 사은품인 구리스와 붓입니다.

    시마노 카에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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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에난 베이트릴 분해

    1. 제일 먼저 핸들을 분해합니다.

    ① 너트 고정와샤의 볼트를 풀어줍니다.

    ② 너트 고정와샤를 빼줍니다.

    ③ 너트를 풀어줍니다. (좌핸은 시계방향, 우핸은 반 시계방향)

    시마노 카에난

     

    2. 스타드랙 분리

    스타드랙과 스프링, 와샤 등을 분리 후 앞뒤의 고정나사를 풀어주고 커버를 열어줍니다.

    시마노 카에난

     

    ※ 주의사항

    스타드랙 분리 시 아래 드랙음 부속이 튀어나올 수 있으니 커버를 잡고 천천히 분이해 주세요. 부속이 너무 작아서 잊어버리기 쉬워요!

    시마노 카에난시마노 카에난

     

    스타드랙의 분해 부품입니다.

    ① 스프링 와샤 2개 (휘어있는 방향을 유의하세요.)

    ② 황동 와샤. (검은색 코팅 부분의 방향을 잘 확인하세요.)

    ③ 황동 스타드랙 너트

    ④ 스프링

    ⑤ 스타드랙

    시마노 카에난

     

    3. 커버의 볼트를 풀고 커버를 열어줍니다.

    커버는 4개의 볼트를 풀어주면 됩니다.

    시마노 카에난시마노 카에난

     

    시마노 카에난은 4개의 볼트 길이가 같아요. 분실되지 않게 잘 보관해 두세요.

    이때 화살표 부분의 스프링도 잊어버리기 쉬우니 잘 챙겨두셔야 합니다.

    시마노 카에난

     

    4. 메인기어 분리

    메인 황동기어를 샤프트에서 빼서 드랙패드와 드랙을 분리 후 기어에 묻어있는 기름기를 라이터기름이나 알콜 등을 이용해 깨끗이 닦아줍니다.

    아무리 열심히 딱아도 황동기어의 얼룩은 안 지워지네요...

    시마노 카에난

     

    이때 썸바를 잡아주는 톱니기어의 이 부분이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기어에서 빠진 채로 조립하면 드륵드륵 소리가 나며 부속이 찌그러질 수 있습니다.  카에난은 오래된 모델이라 부속 구하기도 어려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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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랙음 키트 조립

    1. 키트의 톱니와샤 부착

    키드의 톱니와샤 뒷면 고무패드의 비닐을 벗긴 후 메인기어의 중앙에 잘 붙여줍니다.

    이때 메인기어의 접착면을 깨끗이 닦았다면 별도의 접착제는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마노 카에난시마노 카에난

     

    2. 메인기어 조립

    톱니와샤를 붙인 메인기어를 샤프트에 넣어준 후 톱니기어에 붓을 이용해 구리스를 얇게 발라줍니다.

    시마노 카에난

     

    3. 카본패드

    톱니와샤 위에 키트에 동봉된 카본패드 중 얇은 패드를 올려줍니다. 카본패드에는 구리스를 살짝 발라주세요.

    시마노 카에난

     

    4. 사운드와샤

    카본패드 위에 사운드와샤를 올려줍니다. 역시 붓을 이용해 구리스를 얇게 발라줍니다.

    시마노 카에난

     

    5. 프레스와샤

    사운드와샤 위에 프레스와샤를 올려줍니다.

    시마노 카에난

     

    6. 슬리브 조립

    프레스와샤 옆 공간에 슬리브의 요철 부분이 들어가게 슬리브를 넣어준 뒤 구리스를 살짝 발라줍니다.

    슬리브 조립슬리브 조립

     

    커버를 덥기 전 메인기어에 구리스를 발라 주세요!

    그림처럼 드문드문 발라주신 후 붓을 이용해 기어 사이사이에 꼼꼼히 발라 주세요

    시마노 카에난

     

    7. 이제 커버를 덥은 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이때 스타드랙 장착 전 샤프트에 들어가는 와샤 중 맨 아래 들어가는 2개의 와샤는 휘어진 스프링와샤 이므로 방향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마노 카에난
    스프링와샤의 방향
    시마노 카에난

     

    황동와샤도 검은 부분이 위로 향하게 넣어주세요.

    이 부분은 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하긴 합니다. 혹시 방향이 틀리다면 댓글 부탁드려요.

    시마노 카에난

     

    드랙너트를 손으로 끝까지 조여주세요.

    시마노 카에난

     

    메커니컬 브레이크의 커버를 닫어준 뒤 스프링을 올려주세요.

    시마노 카에난

     

    스타드랙의 작은 스프링이 빠지지 않게 올려주고 드랙너트의 홈에 잘 맞춘 뒤 꾹 눌러 손으로 잡아주세요.

    이때 그림처럼 요철부분이 보여야 합니다.

    시마노 카에난

     

    ※ 스타드랙커버를 요철부분과 잘 맞춰서 올려주세요, 요철과 어긋나게 조립되면 커버의 홈 부분이 파손됩니다.

    시마노 카에난
    시마노 카에난

     

    8. 핸들조립

    핸들 조립은 고정 너트를 조인 후 와샤를 넣기 전 드랙을 꽉 조인 다음 다시 한번 너트를 조여 주시고 조립해 주세요.

    시마노 카에난

     

    고정와샤와 볼트를 조여주면 조립이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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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무리

    이렇게 구형 시마노 카에난에 드랙음튜닝으로 새생명을 불어넣어 줬습니다.

    사실 카에난은 제가 주꾸미를 처음 시작할때 구입한 릴로 핸들만 파워핸들로 교체 후 몇 년을 사용하면서 이번에 처음으로 분해를 해봤는데, 황동 부속들의 얼룩 말고는 모든 부품들이 양호한 상태라 따로 크게 손댈 곳이 없어 간단히 구리스와 오일 작업만 해주고 튜닝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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