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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by Living T 2022.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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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이제 보름 정도만 지나면 손꼽아 기다리던 쭈갑 철이 시작되죠...^^

쭈갑 철에 대비해 얼마 전 서브용으로 구입한 PR100이 있는데, 이게 릴링이 조금 뻑뻑한 감이 있네요...

 

여기저기 유튜브며 사이트며 검색을 해보니 플라스틱 부싱을 베어링으로 교체해주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다만 베어링의 사이즈와 교환 위치가 정확하지 않거나 치수가 사이트마다 조금 달라 애매하네요.

 

그래서 그냥 사이트에 언급된 베어링들을 대충 계산해서 여유 있게 주문했고,

막상 작업을 해보니 PR100 본체에는 5 × 8 × 2.5mm 사이즈 2개만 있으면 됩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그럼 작업 시작 전 준비물을 알아볼까요.

1. 베어링 5 × 8 × 2.5mm (SMR85ZZ) 2개

2. 분해한 김에 바꿔줄 파워핸들 (저는 알리에서 12,000원에 구매한 저렴이 사용)

3. 분해에 필요한 드라이버와 육각 복스 등...

 

도면상 빨간글씨의 부싱을 5 × 8 × 2.5mm 베어링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자 이제 베어링 교환을 시작해볼까요.

먼저 릴을 핸들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분해를 해줍니다.

작은 부속들을 분실하지 않게 조심하면서 분해의 순서대로 잘 놓아주어야 합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핸들 분리 후 커버의 앞쪽 2개와 뒤쪽 하단에 2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커버가 열립니다.

특히 4번의 나사는 다른 나사들 보다 조금 짧으니 주의하세요.

(분해할 때 사진을 안 찍어둬서 조립 후 사진을 첨부합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커버 분리 후 웜기어의 베어링을 교환합니다.

먼저 브레이크 쪽 커버를 벗기고 아래 이미지처럼 양쪽으로 2개의 나사를 풀고 앞쪽 가이드 커버를 때어줍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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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일자 드라이버나 송곳 등 을 이용해 C핀을 빼주고 와셔와 고정 부싱을 빼 줍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다음으로 웜기어를 살살 돌려서 빼주면 됩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검은 플라스틱 부싱을 5 × 8 × 2.5mm (SMR85ZZ) 베어링으로 교체하신 뒤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조립 시 플라스틱 별기어와 웜기어를 고정시켜주는 철사 모양의 핀을 분실하지 않게 주의하세요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이번에는 핸들 기어의 베어링을 교체합니다.

먼저 기어를 고정하고 있는 부분의 나사를 풀어서 기어를 분리합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검은색 부싱을 빼줍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부싱 위치에 5 × 8 × 2.5mm (SMR85ZZ) 베어링을 넣어줍니다.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부속 빠짐없이 조립하시고 파워핸들까지 달아주면 튜닝~ 끝!!

다이와 PR100 베어링 튜닝


튜닝할 때 찍어둔 사진이 별로 없어 나중에 첨부한 사진들이 있으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베어링 튜닝을 하면서 드랙음 키트 튜닝도 생각을 해봤지만 그 정도 부수적인 튜닝비용을 들이려면 차라리 더 윗급의 릴을 구매하는 게 나을듯 하고,

또 AS시 베어링 튜닝은 문제가 없지만 드랙음 튜닝이 된 제품은 AS에도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자아~ 이제부터 제 PR100은 5+1 베어링 릴이 되었습니다.

다만 릴링감이 막 드라마틱하게 변하진 않았네요, 차이가 있는 듯 없는 듯...

 

저는 또 이렇게 쭈갑 시즌을 준비해봤습니다. 올해는 모두 세자리 이상 만쿨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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